얼굴 붓기 빼는 방법 아침에 왜 붓지?
[목차]
자고 일어났을 뿐인데 팅팅 붓는 얼굴이 스트레스인 분들 계신가요? 전날 먹고 잔 것도 아닌데 얼굴이 부어있기도 하고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붓기가 빠지지 않아 신경 쓰이기도 할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얼굴 붓기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붓는 이유부터 예방법, 마사지 방법, 귀 고무줄 운동의 효과까지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아침마다 얼굴 붓는 당신의 문제는?
아침에 눈 뜨자마자 거울에 비치는 얼굴이 부어있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체크해보시면 좋은데요. 하나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염분 과다 섭취
체내 염분 농도가 과도한 상태는 아닌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농도가 진해지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 세포 내로 수분이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배출되는 수분 양이 줄어들어 부종이 생겨 몸이 붓는 결과를 보입니다. 짠 걸 먹었을 때 물이 땡기는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 혈액순환 저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피가 한 곳에 계속 머물게 되어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만일 경우에도 지방이 축적되면 혈액순환 저하가 나타나 이 역시 부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신장 기능 저하
신장은 우리 몸 속의 물과 염분의 균형을 조절하는 기관인데요.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수분 조절이 어려워져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신장질환을 가졌거나 신장염, 당뇨병, 약물에 의해 생길 수 있는 문제이니 진료가 필요합니다.
- 호르몬 변화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의해 부종에 취약한 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체내 칼륨과 마그네슘이 세포 밖으로 빠져나가게 하고 염분과 수분은 체내 정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부종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얼굴 붓기 빼는 방법 예방 가능?
얼굴 붓기 빼는 방법 중 예방을 위해서 쓰는 방안이 있다면 냉찜질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부은 얼굴에 차가운 물로 적신 수건을 올리거나 얼음을 넣은 수건 등을 올려 붓기를 빼는데요. 시간이 없을 시에는 찬 물과 따뜻한 물을 번갈아가며 얼굴을 씻는 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방안으로는 림프관 지압이 있습니다. 림프란 세포 간의 액체를 옮기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림프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을 경우 부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림프관이 있는 겨드랑이, 쇄골, 오금 등의 부위를 부드럽게 자극하는 마사지로 림프 흐름을 개선하고 붓기를 줄여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체내 나트륨 농도를 낮추기 위해 칼륨과 미네랄이 많은 해조류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바나나는 나트륨 배출, 호박은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붓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얼굴 붓기 빼는 마사지 방법은?
마사지는 림프 순환을 돕는 방식으로 림프의 흐름 방향에 따라 손이나 마른 붓으로 가볍게 해주면 됩니다.
림프는 스스로 움직이지만 속도가 느린 편이기에 근육의 활동으로 자극을 받아 이동 속도를 빠르게 늘려볼 수 있습니다.
광대뼈에서 턱으로 이어진 근육을 주먹으로 문질러주고, 귀 위에 있는 근육을 손가락으로 문지른 후, 턱 아래 목 옆의 근육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꾹꾹 눌러 뭉친 근육을 풀어주듯 해보면 좋습니다.
4. 귀 고무줄 운동 효과 있을까?
매일 마사지가 귀찮은 분들은 귀 안쪽에 고무줄을 거는 방법도 써볼 수 있습니다. 아침, 저녁 하루 두 번씩 귓볼이 살짝 접힐 정도로 고무줄을 걸면 되는데요. 귀 주변에 있는 목으로 이어지는 림프샘들을 자극하여 흐름을 개선하면서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통증을 유발할 정도로 강한 고무줄로 자극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건데요. 느슨한 강도로 해주시는 게 좋으며 10분 정도로 짧은 시간만 해보시기 바랍니다.